>

회사소개

 

 


고유가 시대를 맞이하여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기존의 디젤이나 가솔린 연료 외에 전기나 수소를 동력원으로 추가하여 두 가지 이상의 연료를 상황에 맞게 쓰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대체 연료를 이용한 자동차가 경제성이나 기술적 문제 등으로 아직 상용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새로운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동력원을 이용한 관리비용 절감, 배출 가스 감소 등의 효과로 이미 상용화되어 시판 중인 도요타 자동차의 프리우스는 판매 주문이 밀려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하이브리드 도서관이란 전통적인 종이매체와 디지털 정보자원을 동시에 제공하면서 전통적 도서관과 디지털 도서관을 통합하는 과정의 도서관을 말합니다.
전자도서관 구축사업과 함께 이제 도서관은 하이브리드 도서관으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양질의 도서와 CD, DVD, E-Book, WEB, Ubiquitous 제품 등 다양한 전자 매체들로 이루어진 디지털 정보 자원이 도서관에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도서관은 현대사회의 패러다임에 부응하기 위한 도서관의 변화입니다. 현대사회의 패러다임은 두 가지로 특징지어지고 있습니다.

첫번째로 지식인(man of knowledge)이 그 주체인 지식사회입니다. 지식사회는 인간의 지력과 결합된 체계화된 정보 즉, 지식의 활용을 통해서 이끌어지는 사회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지식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회를 뜻합니다.

두번째로 디지털유목민(Digital Nomad)의 사회입니다. 디지털유목민은 유목민을 뜻하는 노마드(nomad)에 착안된 용어입니다. 인류가 농경이 시작된 이후 한 곳에 정착하면서 잃어버렸던 유목민의 습성을 인터넷, 노트북, 핸드폰의 등장으로 다시 '방랑의 길'에 올랐다고 보는 시각입니다. 미디어 학자 마셜 맥루헌은 이미 30여년전에 "사람들은 빠르게 움직이면서 전자제품을 이용하는 유목민이 될 것이다"라고 예견하였습니다.

이 두가지를 정리하면 현대사회는 디지털 유목민들이 주체인 지식사회로 압축됩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변화와 함께 도서관도 종이매체와 공간을 제공하는 역할에서 보다 다양한 가치와 매체의 종합적인 지식정보를 제공받기를 원하는 이용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줘야 하는 변화를 맞고 있습니다. 그 지향점에 하이브리드 도서관이 있습니다.

컨텐츠포탈은 그 동안 디지털 라이브러리를 지향하는 도서관을 지원하기 위해 미력하나마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도서관이 이용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하이브리드 도서관으로 탈바꿈 할 수 있도록 저희 컨텐츠포탈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